일상다반사

인재가 없는 것인지 국민을 바보로 아는 것인지...

MissJaneMarple 2008. 7. 21. 17:03

 

아고라에 <기억나니>님이 올리신 글을 퍼왔습니다.

* 표 아래 글들 중 검은 글씨는 원글, 붉은 글씨는 기억나니님이 쓰신 글입니다.

 

에구에구 베스트에 올려주셨네요...ㅡㅡ; 암튼 여러 사람들이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하는 차원에서 남겨드렸구요.. 봉하마을 사이트 놀러갔더니.. 거기에도 올라와있네요 ㅡㅡ;

좀 부끄럽습니다.

 

어떤분이 정통부차관이라도 하겠냐고 하시는데..ㅋㅋㅋ 그분은 16년차라 자기가 장관하고 싶으시데요..ㅋㅋㅋ 저는..그냥 이대로가 좋습니다.

 (어떤분이 질문하셔서 그런데요..정보통신부는 없어진부서입니다. 저도 알고 있구요..^^)

아무튼 많은 분들 좋은 말씀감사드리구요... 진실과 상식이 통하는 아름다운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남겨보는 글이었습니다.

 

PS. 또하나의 웃기는 해프닝이 터지고 말았습니다.

e지원 시스템에 대한 특허발표인데요.

노무현 전대통령이하 몇몇분이 같이 출원시에 민간에서 무상으로 사용하길 바란다.

무상배포에 대한 원작자의 의지가 있기때문에 공개SW로 구분지을수 있습니다.

"노무현 전대통령이 자신과 나머지 4명이 발명인으로 특허를 공동 출원할 때 국유특허로 귀속시킨 취지가 있다. 그것은 e지원을 국유특허로 귀속시켜 "원하는 기관이 e지원 시스템을 무료로 도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 (2005년 10월) 이었다. 그리고 e지원 특허가 등록된 직후 (2006년 2월) e지원은 경제적 목적이 아닌 공무원 직무발명제도를 통한 국유특허 모델케이스라는 점, 민간에서도 원할 경우 무상으로 활용하기 바란다는 점을 밝혔다. "

 --자료 제공해주신 "일박이일 님 감사합니다.

 

자세한 문건은 아래 주소 참조해주시구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sortKey=depth&bbsId=D101&searchValue=&searchKey=&articleId=1973327&pageIndex=1

 

*********************************************************************************

 

이해하기 쉽게 싸이월드에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싫다고 무조건 노무현 전 대통령 옳다고 하지 마세요.

나도 이명박 대통령 무지하게 싫어하고, 혐오하지만, 이번 건은 노무현 대통령 잘못했습니다.

기억 : 저는 그렇게 생각 안합니다. 그냥 이명박 싫어하고 혐오하고 죽이고 싶을정도로 밉습니다.

      이유는 천천히 말씀드리죠..

 

아무리 전직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국가기록을 담은 국정정보자료는 외부 유출이 금지되야 하느게 맞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처럼 외부에서 마음껏 서버로 접속해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노무현 대통령 혼자 볼까요? 혹, 다른 사람들이 볼 수도 있겠지요.

기억 : 이모든 사태의 근원은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는데 있겠습니다. 일단 원글쓰신님의 말씀대로 하자면 더 중요한 국방 전산망역시 다폐기해야 하는게 맞겠지요. 현재 국방전산망은 KT 전용선 라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역시 원글쓰신분의 논리대로 하자면 다른 사람들이 다 볼수 있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그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전부터 전산에 대한 마인드 역대 대통령 최고입니다.(청와대 프로젝트 참여 개발자에게 직접 이야기 들은 내용입니다. erd를 이해하고 있을정도라도 이야기 들었습니다.) 그런대통령에게 보안에 대한 마인드는 묻지 않아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 기록물에 대한 접근은 기록원에 접속되는것이지 현재 청와대에 접속되는것이 아닙니다. 그점을 자꾸 왜곡하시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그러다가, 민간이나 타국가(특히 적성국가)로 그런 정보가 유출된다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아무리 시시한 정보라도, 국정기록은 그 중요성을 달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싸이 일촌만 공개되어있는 글을 일촌이외의 사람들이 일촌의 패스워드와 아이디를 알아서 들락날락거리면서 일촌들의 글을 훔쳐본다면, 여러분들의 기분은 어떨까요?

기억 : 그럼 노무현 정부 이전 이승만 부터 김대중 정부까지 그분들은 전산자료도 아닌 일반 페이퍼 및 CD자료를 아예 청와대 밖으로 들고 나가셨습니다. 그분들에 대한 처사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졌는지 왜 그분들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말이 없는지 그점도 궁금하군요.. 그분들 역시 민간이나 타국가에 정보를 유출하셨을수도 있는데 그때의 국정기록과 참여정부의 국정기록에 대한 중요성은 왜 그렇게 달리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싸이월드의 계정문제는 개인의 관리력입니다. 원글쓰신님께서 계정관리를 못해서 남에게 노출되신게 많으신것 같은데 그런 개인정보와 정부 시스템은 운영되는 체계자체가 틀립니다. 그리고 정부 시스템은 허가된 아이피 나 인증서 등 여러가지 보안장치가 있기때문에 피씨방등 아무데서나 접속한다고 접속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그점은 알고나 계셨는지요.

 

한낱 개인의 블로그도 이럴진데, 하물며 국가의 기록물을 그딴식으로 취급하겠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저의는 분명한 듯 합니다.

기억 : 과연 그딴식이라는 의미는 님의 기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통령 기록물에 대해서는 국가의 소유권도 존재하지만 대통령의 소유권역시 저작자로서 평행선상에서 존재합니다. 솔직히 청와대 고위관계자 일부 관계자의 주댕이를 빌어서 언론플레이를 하는 청와대의 저의가 정말로 분명한듯합니다.  

 

이것은 니들이 그토록 씹어댔던 내가 만들어놓은 업적이야. 따라서, 니들한테 못줘~

기억 : 업적이라 인정하는건가요?

 

유치원놀이하나요?

 기억 : 제가 보기엔 님이 유치원놀이하는것 같습니다.

 

국가정보취급의 중요성을 망각한 전직 대통령이라면, 미국의 로버트김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기 바랍니다.  로버트 김은 우리에게는 영웅일 수 있지만, 미국입장에서는 엄벌에 처할 대상입니다.

왜 미국은 로버트 김에게 엄벌을 내렸을까요? 아무리 하찮은 자료라도, 국가기록에 대한 열람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감히 고급정보에대한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억 : 그럼 우리나라의 영웅이라고 하신다면 님께서는 로버트 김님께 무엇을 해드렸나요? 하다못해 위문편지라도 써보셨는지 의문이 드는군요. 그리고 국가정보취급의 중요성을 망각한 전직 대통령이라 하셨는데, 국가안보를 통째로 말아쳐드시고 계시는 현직대통령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국가정보의 취급의 중요성은 국가기록원에서 이미 확인하고 갔습니다. 필요한 시건장치 및 접근허가 경로 등등 국가기록원에서 이미 봉하마을을 통해서 왔다 간 상황에서 님게서는 허위사실 유포를 하고 계시는것입니다.

 

만약 사소한 정보라고 무죄로 처리하면, 누구나가 정보에 접근하려고 할 것이고, 그러다 진짜 귀중한 정보가 누출될 수 있으므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 것입니다.

 그런데, 노무현 대통령의 하는 짓을 보면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이중 삼중 보안장치를 해도 부족할 판에 외부에서 누구나가 열람가능한 환경에서 컴퓨터 서버로 열람하겠다는 배짱을 보이다니..

외부에서 국정관련 기록을 열람하고자 한다면, 굳이 e-지원 시스템이 아니라, 정부에서 자료의 경중에 따라 공개해놓는 국정자료원 홈피에 접근해서, 공개된 정보만 취급하시기 바랍니다.

기억 : 원글쓰신님의 글을 보면 이해보다는 비방을 위한 비방을썼다는것이 확실하다고 보여집니다.

정부 시스템의 경우 허가된 Private IP와 거기에 접근하는 VPN에 대한 정보 (이것역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 그리고 e지원에 로그인하기 위한 개인계정 그리고 그에 따른 인증서 등 수십가지의 보안방어를 통과해야 로그인할수 있습니다. 굳이 외부에서 누구나가 열람가능한 환경(?) 이라고 하기에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논리군요.

e지원 시스템은 별도의 자료 구축 타입이 있기때문에 일반적인 형태로의 Viewing 자체는 허가 되지 않고 볼수도 없습니다. e지원시스템 상에서만 볼수 잇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삼중보안장치를 해도 부족할 판이라고 하셨는데 정부시스템을 한낱 개인서비스인 싸이월드에 비교하시는것 자체가 어이가 없습니다. 하다못해 대기업 내부 ERP시스템에 외부에서 접근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절차가 필요로 하고 허가된 사용자라 하더라도 얼마나 번거롭고 4중 5중으로 된 시스템에 로그인에 로그인을 하면서 계속적으로 들어가야 하는지 해본사람이면 알것인데.. 아주 접싯물만한  홈페이지나 만져본 전산지식으로 그것이 전체인양 일반화시키는 님의 글을 보아하니 참으로 치졸하고 알바가 아니면 이런수준은 나오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소한 말씀을 하실려면 공부좀 하시고 그것이 어떤식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현 정부 시스템에 대한 언론 발표자료등은 잘 검토하여 보시고 답글을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런 저급한 수준에 일일이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저도 짜증납니다.

 

본인을 법의 창조자라고 착각하시지 말기를 부탁드립니다.

기억 : 누구도 법의 창조자라 한적도 없고 자칭으로도 그런일이 없었던걸로 압니다. 제가 그러한 사람을 알고 있는데 최근에 이명박 대통령이라죠? 정연주 KBS사장에 대한 임명권을 해임권도 있다고 같이 유권해석을 해버렸다고 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아래 댓글 단님...그 유능한 비서관이 볼 수 있다는 것 생각못해보셨나요? 그래서, 싸이 예로 들어들였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공개되어버리면, 개나 소나 볼 수 있다는 생각 못해보셨나요? 그래서, 전직 대통령이라 하더라도, 직접 국정원에가서 열람하도록 해놨고, 인터넷 시대라고 한다면, 국가기록원에서 경중 선택한 자료만 개인아이디로 보세요....

기억 : 님도 싸이월드 홈피 보시기 위해서는 다른사람들이 님의 계정을 해킹해서 볼수 있으니 SK커뮤니케이션스 본사에 비취된 피씨로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청와대 e지원은 4중 5중 방화벽부터 IDS등등 각종 패킷 분석 장치부터 여러가지 인증 절차가 있으니 님이 괜히 뚜껑열고 걱정하실필요 없습니다. 님이 걱정안해도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이미 방어가 완벽하게 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님의 말대로 해킹이 우려된다면 전국 관공서 행자부 망부터 전부 바꾸세요~ 님 등본떼는 시스템도 인터넷으로 된거 모르셨어요? 

 

난다 긴다하는 팬타콘도 해킹으로 뚫리는 마당에 봉하마을에서 뭔짓거리 하는겁니까.. 

기억 : 말도 안되는 소리로 게시판에 쓰레기나 남기는 님은 뭔짓거리 하는겁니까? 

 

해킹을 바이러스만 한다는 착각은 버리셔요.. 인간 해킹이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이 싸이월드 홈피 아이디나 패스워드 알아내는 것처럼 ... 단세포니까 2메가 바이트한테 져서 정권넘긴겁니다.

기억 : 님의 경우가 가까운사람에게 아이디 패스워드 들켜서 그러는거구요.. 이명박 정부에 져서 정권넘긴거 아닙니다. 이명박이 대국민 사기를 쳤고 그래서 정권을 얻은거지요..

저희 어머니께서 요즘 티비보시면서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터진 주댕이라고 다 말같은 소리하는것 아니다. " 왠지 님을 보아하니 저도 그말이 하고 싶어지네요 :)

 

 Ps : 알바야 글을 쓸려거든 좀 제대로 공부좀 하고쓰고, 여기에는 네가 상상도 못하는 전문가들이 꽤 많거든? 나도 정부프로젝트부터 왠만한 전산쪽 일해본 10년차 개발자다. 설계한 시스템도 꽤되고 개발한 시스템은 산더미거든? 너같이 어설픈 논리로 함부로 지껄이다가는 개망신에 초죽음되는거 일도 아냐.. 그냥 너희 팀장이 내려주는 글이나 카피&페이스트나 하면서 시간보내다가 돈타면 친구들하고 여행이나 가버려라. 그렇게 하면 최소한 나같은 사람에게 역공당해서 맘상하는 일은 없잖냐... 이만 줄인다.

 

---------------------------------------------------------------------------

그리고 한가지 내용 더 드리자면... 봉하에 설치된 서버의 하드디스크를 떼다가 줬는데..

본체를 왜 달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데이터를 복사해서 준것도 아니고 봉하에 설치된 e지원시스템의 하드디스크를 떼갔으면.. 서버는 그냥 껍데기인거 다들 모르시는건 아닐테죠?

하드없는 서버를 왜 달라는거죠? 그거 개인비용으로 산 장비라고 하던데... 왜 국가에서 개인의 돈으로 산 기계를 달라는건지 모르겠네요...

정말 청와대에는 이사태를 이해할만한 인재가 없는건가? 그렇다면 제가 한번 정통부장관 질을 한번 해보고 싶어지는군요.. 최소한 그네들보다 전산이해도는 넓고 시장이해도가 있으니깐요~:)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눅눅하고 덥다  (0) 2008.08.01
이청준, 귀천歸天하다  (0) 2008.08.01
그래도 감사한 일은...  (0) 2008.07.18
참 덥다  (0) 2008.07.12
수술 후 4일째....  (0) 2008.07.10